2. 국문학사 시대 구분과 그 흐름
① 왕조교체와 시대원근의 혼합
이 시대구분법은 한국문학사의 효시인 안확의『조선문학사』에서 시작되는데, 왕조교체를 기본으로 하여 갑오경쟁까지를 상고에서 근세까지 구분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구분법에 준하면서 문학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는 우리
국문학사에 남긴 커다란 족적 때문에 그는 국문학 연구 초기 단계에서부터 지금까지 많은 연구자의 주목을 받아 왔다.
송강 정철과 그의 문학에 대한 평가는 그와 동시대 인물들의 문집에서부터 시작되나, 송강 문학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근대 이후 이병기의 <<송강가사연구>>와 조윤제의 <<조선시
I . 서 론
우리나라에서는 그 동안 단군 신화를 최초의 신화로 여기며,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은 천지창조 신화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여겨 왔다. 그러나 그 이유는 조선 시대, ‘혹세무민’이라 하여 유학자들이 모두 소멸시켜 버리려고 하였기 때문에 없는 것처럼 보일 뿐이다. 공식적으로 인정된
Ⅰ. 서 론
해방 직후 북한의 문학은 매우 자유로운 분위기 위에서 나왔다. 일제말 초국가주의 파시즘의 강압 하에서 노예언어만으로 자기를 표현하였던 데에서 벗어났다는 점에서도 그러하고 또한 냉전적 분단구조가 정착하는 1948년 이후의 상황으로부터도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었다는 점에서도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