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저서 규모의 호한함과 언어관의 명확함, 당시 한문체에의 저항이라는 의미에서 국한문체를 새로운 문체로 형성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평가된다.
4.2. 《독립신문》의 국문체
《독립신문》은 국문체를 채택해 띄어쓰기를 의식함으로써 현저히 선진적인 언어 기능을
국문학사』, 민음사, 1996.
양진오, 『한국 소설의 형성』, 국학자료원, 1998.
문성숙, 『개화기소설론연구』, 새문사, 1994.
김윤규, 위의 책.
김영철, 『한국 개화기시가 연구』, 새문사, 2004.
본고에서는 앞서 말한 시대의 변화에 따른 개화기의 문학의 전반적인 전개양상을 중심으로, 그
소설의 분량적 증대화 현상. 넷째, 단편소설이라는 양식 명칭의 고정. 다섯째, 사건의 보고적 요약적 서술에서 장면의 구체적 묘사로의 전이. 여섯째, 교훈적 목적의식과 표제가 지닌 예시성이 점차 사라짐. 일곱째, 생의 비극적 인식과 그 제시. 여덟째, 근대적 자아의 각성과 인식의 강한 표출. 아홉째,
중심으로 형성된 광대들의 소리에서 시작하여 차츰 양반과 서민층 모두를 아우르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한 민족예술
가. 고수와 명창이 한조 됨
나. 흥행목적
다.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단
마. 12마당
바. 근원설화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변강쇠
개화기시가의 효시로 보고자 하는 까닭중 하나는 이 작품이 종래 우리 주변의 고전 시가나 시조와는 다른 모양으로 발표되었기 때문이다. 그 다른모양 이라는 것은 신문이라는 근대적 보도매체를 통해 발표된 것을 말한다. 또한 이 작품은 그 의식에 있어서도 고전 시가들과는 다른 점이 있다. 그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