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전기 도학 사상의 영향을 받은 한문학은 예술과 철학이 결합된 형태인 순정문학(醇正文學)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이 시기에 와서는 예술과 현실이 결합한 형태인 실학문학(實學文學)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또 실학파의 대두와 함께 상공업이 성장하고 그로 인해 부(富)를 축적한 서울 근교의 중
민요는 구전 문학 가운데서도 기층적 성격이 가장 강한 장르라고 할 수 있다.
3. 민요의 사적 전개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2,3,4권 지식산업사
민요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우리는 신석기시대 농업사회의 형성에서 그 시발점을 찾을 수 있다. 밭을 갈고 씨를 뿌리고 곡식을 거두는 일을 여럿
표방하고, ‘개벽’, ‘서광’, ‘학생계’ 등의 종합지와, ‘창조’, ‘폐허’, ‘백조’, ‘장미촌’, ‘영대’ 등 문예 동인지가 창간되고, 개벽사와 한성도서 등의 출판사가 등장하여 근대적 유통구조 기반을 형성한다. 이러한 기반 아래 1910년대의 소설을 비판적으로 계승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그런 나라에서 문학사 서술을 먼저 했지만, 문학사의 시대구분을 바람직한 이론을 갖추어 이룩한 것은 아니며 오히려 많은 억지가 있다. 지금에 와서는 문학사에 대해 탐구하고자 하는 열의가 없어졌다. 그렇기 때문에 불필요한 선입견에서 벗어나 한국문학사의 시대구분을 독자적으로 해야 한다
그
창작 계층에 전면적으로 등장하면서 우리 근대 문학의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이, 우리가 이들에 대해 연구해 보아야 할 이유인 것이다. 본고에서는 조선후기 문학담당층의 확대와 그에 따른 문학 변동양상. 여성과 여항인의 문학참여에 따른 성과를 시대배경의 파악과 함께 작가 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