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별산대와 송파 산대놀이가 있지만 특히 양주별산대는 한국가면극의 여러가지 특성들을 골고루 구비하고 있는 전형적인 가면극이다. 또한 다른 가면극이 가무중심으로 대사가 빈약한 면이 있는 반면에 양주별산대 놀이는 대사의 지문이 풍부하고 그 내용이 지배층에 대한 저항이나 신분제도에 대
1. 양주별산대놀이의 유래
양주에서 처음 본산대를 초청해서 연희한 시기는 임란 직후인 1600년대 초로 알려져 있다. 연희자 김성대에 의하면, 양주에서 산대놀이가 시작되기는 임란직후인 1613년에 진어사(鎭禦使) 겸 목사인 유척기가 관민을 위로하기 위해 한양에서 본산대를 초청해, 매년 4월 8일, 5월
다른 탈춤과의 차이 설명을 통한 양주별산대 놀이의 특징 설명
1. 대사부분 : 봉산탈춤의 대사가 비교적 운문의 억양을 고집하고 있는데 비하여, 양주별산대놀이는 평명한 일상 회화조의 대사이다. 그리고 옴과 취발이와 말뚝이의 대사는 이 놀이의 대사 중 백미로서 관중의 흥미를 끌었고, 말 없는
양주별산대 놀이와 송파 산대놀이 두 가지만이 전해지고 있다. 이 두 가지의 산대놀이는 서로 비슷한 구조와 놀이의 내용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송파 산대놀이가 더 오래된 형태를 가지고 있다.
송파 산대놀이는 서울의 송파 지역에서 전해 오는 가면극이다. 이것은 경기 지방에서 즐거운 놀이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