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각 마당(과정)이 짜임새가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원래는 '본산대' 라고 불리어오던 '애오개', '녹번', '사직골' 등지의 것은 놀이가 전하지 않고 현재 양주별산대놀이와 송파산대놀이 두 가지만이 전해지고 있다. 이 두 가지의 산대놀이는 서로 비슷한 구조와 놀이의 내용을 가지고 있다. 그
Ⅰ.경기도지역 탈놀이
1. 송파산대놀이
① 놀이의 성립
송파산대놀이는 양주별산대놀이와 함께 서울과 경기도 지방의 탈놀이 중에서 드물게 살아남은 놀이 중의 하나이다. 놀이의 성립에 관계되는 문헌이나 신빙성있는 증언을 찾을 수 없고, 다만 양주의 경우와 같이 조선조 후기에 한양이나 그 주
놀이마당을 형성시킨 사실, ④ 기존의 놀이마당을 통폐합하여 주제의식을 선명하게 하고 극적 내용을 다양하게 표현하려 한 사실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룩한 성과를 토대로 본산대놀이의 형성, 본산대놀이와 별산대놀이의 연극사적 관계, 양주별산대놀이와 송파산대놀이의 동이점(同異點)과 그것
Ⅰ. 개요
산대는 실제 산의 외형을 본떠 만드는 것이 첫째 요건이라 할 수 있으며, 규모가 매우 컸다고 할 수 있다. 기암괴석이 첩첩한 산의 모양을 이루고 있어 넓고 트인 무대면은 기대할 수가 없었다. <봉사도>의 산대는 겹층 무대의 모습을 하고 있는데, 산대 앞 마당공간의 무대적 특성과 서로 대
놀이와 함께 하는 것이 또 하나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성격을 가지는 탈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인간과 신의 관계를 설정하고 그 사이에서 놀이를 하여 신과 인간을 즐겁게 하는 것이 중심 되는 목적임을 알 수 있다. 탈놀이를 통해서 신과 인간을 즐겁게 하는 이유는 辟邪進慶을 위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