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자는 이중의 간접성을 가지는데 그것은 그 시대의 비리와 현대인의 맹목성을 이른바 正攻法을 쓰지 않고 측면에서 공격하거나 아이러니의 방법을 통하여 부조리를 고발 한다는 점에서 특이할 뿐이다.
이러한 것은 작가 자신의 상황의식으로 보았을 때 채만식이 30년대 후기에 이르러 이제는 사회의
채만식의 풍자에 대한 자료를 찾자 그 주제에 대한 연구들은 많이 이루어 져 있었다.
나는 채만식의 작품 몇 개를 기준으로 그의 풍자의 특징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2.본론
채만식은 1902년 전분 옥구군 임피면 읍내리에서 태어났고 하나의 단편 소설을 완성하는데 640여매의 원고지를 버릴 정도로
때문에 가능한 일이 아니었나 한다.
"태평천하"가 발표될 무렵은 일제가 극단적으로 언론과 문화 활동을 억압하고 제한하던 시기였다. 이러한 암흑기에 작가가 직접적으로 현실에 참여하거나 사회를 비판할 수 없는 상태에서, 채만식은 '풍자'라는 무기를 사용하여 매우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다.
채만식과 그의 작품세계, 그리고 대표작들에 대해서 까지 많은 것을 배우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채만식의 풍자의식과 그의 대표작들에 대해 더욱 심화된 지식을 알게 된 것 같아서 뿌듯하다. 그래서 이번 과제를 통해서 작가 채만식의 풍자소설 중 최고봉이라고 손꼽히는 『태평천하
채만식의 생애
채만식(1902-1950)소설가. 극작가. 본관은 평강. 호는 규섭이며, 어머니는 조우섭이다. 6남 3녀중 다섯째 아들이다. 유년기에는 서당에서 한문을 수학하였고 임피보통학교를 졸업한 뒤 1918년 상경하여 중앙고등보통학교에 입학하여 1922년 졸업하였다. 그 해 일본에 건너가 와세다대학 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