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과를 선택했던 순간부터 지금까지 변하지 않는 명제이다.
희곡을 쓰고 싶다는 생각을 했을 때부터 모노드라마를 쓰고 싶었다. 해서 박영규의 「안녕, 먼곳의 친구들이여」를 연극으로 각색하면서 등장인물들의 처리를 가능한 목소리로 변화시켰고, 주인공인 나만을 무대 위에 등장시키려 노
자신이 창조한 동화 속 캐릭터에 자신과 주변 인물들을 각색하여 자주 등장시켰는데 <미운오리새끼>와 <인어공주>, <성냥팔이 소녀>가 좋은 예이다. <미운오리새끼>에서는 중등학교에서 학교장에게 괴롭힘을 당했던 경험을, <성냥팔이 소녀>에서는 가난했던 어린 시절의 어머니와 할머니를 등장시켰다.
ⅱ. 분석의 틀 그리고 우리들의 분석
가. 박상순 시인과 그의 시에 대한 말말
A. 「텅 빈 도시가 내 방 안에 맨발로 서 있다」에 대한 분석의 틀
㈀ 최승호(시인)
개인적 암호를 즐기는 고독한 취향이라고나 할까. 해독을 거부하는 잠금장치 같은 것이 박상순 시에는 마련되어 있다. 그의
Ⅱ. 本論
1. 文壇의 狀況
1)政府樹立 전의 문단 상황
左翼系列
①朝鮮文學建設本部 - 1945년 8월 16일, 感激의 하루가 지난 후 종로 한청빌딩에 자리잡고 있던 朝鮮文人報國會의 간판이 내려졌다. 일제 침략 세력에 함께 同調해 온 조선문인보국회는 많은 문인들의 이름 앞에 친일 문학이라는 烙印을 남
(1) 정의
광대의 창조(唱調)와 창사(唱詞)의 총칭.'판'이란 노름판, 싸움판, 씨름판의 판과 같이 어떤 일을 하는 자리, 곧 '무대'란 뜻이며, '소리'는 노래와 사설을 뜻한다. 이 판소리는 전통적인 민속적 연예(演藝) 양식으로 이야기를 노래로 부르는 형식이다. 흔히, 판소리의 대본을 판소리 사설, 그 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