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 안으로 끌어들여야 당시의 생활상 및 의식의 파악이 가능
: 설화에서 사실을 찾으려는 관점과 상상을 평가하려는 관점을 하나로 통일시키는 작업을 감당해야 함 → 삼국·통일 신라 시대의 이해를 위해 설화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 설화의 역사적 변천
: 신화시대→고대에서 중세
문학 작품들에 대한 사적 평가의 문제만이 아니라, 자신이 처한 시대와 상황에 대한 비판적 관점의 형성과 그것을 바탕으로 이제까지 있어 왔던 문학사들에 대한 평가를 통해 자신의 문학관을 형성하는 활동이 구안될 수 있다.
문학사는 무엇보다도 그 스스로가 해석의 기능을 한다는 점에서 시대에
시대에 와서 그 꽃을 피웠다. 평민, 귀족 등 모두 불리어짐에 따라 귀족문학과 평민 문학을 통합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6. 한문학의 발달
과거 제도의 시행과 교육기관의 설립으로 한문학이 크게 발전하는 한편, 국문학은 위축되었다.
7. 연희의 성장
팔관회, 연등회, 산대회 등의 각종 연희가 성행
국문학사의 서술에 있어서 세계의 문학사적 관련성에 대해 이야기 하면서, 그 사적 구분의 위치가 반드시 유럽의 그것과 일치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세계문학사적 의미에서는 보통 크게 구분하여 고대문학사, 중세문학사, 근대문학사, 현대문학사 등으로 시대구분이 된다고 생각하는데 우리국문학사
문학적 가치를 내세울 만한 두드러진 작품이 드문 편이지만 가사에 있어서는 그 어느 작가도 미치지 못할 훌륭한 것으로 평가되어 우리 국문학사상 단연코 첫 손가락을 꼽는 데 주저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흔히들 송강을 가사 문학의 제일인자로 거론하고 있다. 송강 문학의 우수성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