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의 도입은 충렬왕(충렬왕)때, 즉 13세기 후반부터 이루어진 셈이다. 안향이 주희에 대하여 존모의 뜻을 표하면서 성리학의 집대성자에 대한 주의를 환기하고, 백이정이 충선왕을 따라 원도에 10년간 머물다 돌아오는 길에 성리학에 관계되는 서적을 많이 구해오고, 최부 등이 주희의 사서집주 등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열을 올리는’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동양철학이, 또는 동양철학자의 어떠한 주장과 이론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각자의 관점과 견해를 개진해 보기로 하자.
유교는 성리학의 단계에 이르러 天人性命에서 禮樂刑政을 포괄하는 정밀한 이론체계를 구축하고 관계 맺음을 중심으로 인간과 세계를 정치하게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그들은 '관계 맺음을 욕구하는 존재(-欲求體)'로서 인간이 보여주는 일상적 모습에 기초하여 '인간에 의한 인간의 실현'을
정치체이다.
자기 자신을 공동체에 양도함으로써 시민은 무제한적 권리(점유권)인 자연적 자유를 상실하지만, 국가에 의해 보장되는 소유권을 갖게 하는 사회적 자유를 획득하게 되며, 나아가 자기 자신의 의지에 복종하게 함으로써 얻는 도덕적 자유까지 얻게 된다. 즉, 인간은 욕망이 아닌 이성의 지
강조했다. 조선 후기 영 정조 시대 양심적인 학자와 지식층을 중심으로 나타났으며 일정한 역사적 시기의 학문적 경향을 말한다. 집권층에 대한 비판과 아울러 집권층의 이데올로기를 대변하는 지나치게 관념적이고 사변적인 주자학에 대하여 비판을 가했으며 학문적 경향은 근대 지향적, 그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