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데타를 사태의 주동인물들과 그들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아직까지도 반란이 아닌 국민과 국가를 위한 혁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12.12쿠데타가 그들의 주장처럼 혁명인지, 군사반란인지를 12.12 쿠데타의 전말과 신군부의 정권장악, 그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2. 본론
◎ 10·2
국사가 선택과목으로 바뀐다는 소식을 들었다. 우리가 어떻게 존재해왔는지 알 수 없으면 스스로를 반성할 수도 없으며 이미 겪었던 수많은 시행착오를 또다시 반복할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점점 그 중요성이 외면당하는 듯 한 우리역사 속에서도 가장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시대가 있다.
Ⅰ. 머리말
무신집권기의 고려불교계는 개경 중심의 불교계의 타락상과 이에 대한 개혁 의도에서 결사운동이 전개되었다. 우선 지눌 불교의 역사적 위치를 이해하려는 의도에서 定慧結社의 창립과정이나 불교사상, 나아가 수선사의 성립기반과 사회세력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지눌 이후의 수선
문제제기: 여러 자료를 보면, 5.16 사건의 엇갈린 평가를 알 수 있다. 한 쪽에서는 쿠데타로 평가되는 반면에 또 다른 쪽에서는 혁명이라고 평가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두 평가에 앞서 사건 이름에서도 볼 수 있듯이 5.16 사건은 현재 쿠데타라는 이름으로 명시되어 있다. 우리는 5. 16 사건을 어떤 이유로
국사(國事)중의 제1 국사로 내세우고 군력강화에 선차적인 힘을 넣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군사를 정치, 경제 등 다른 어떤 영역보다 제1 순위에 두고 국가정책을 수립, 집행해 나가는 것인 만큼 선군후정(先軍後政), 선군후경(先軍後經)의 정치로 불린다. 군사를 국정의 최우선 순위에 두기 때문에, 예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