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 5.16쿠데타

 1  [국사] 5.16쿠데타-1
 2  [국사] 5.16쿠데타-2
 3  [국사] 5.16쿠데타-3
 4  [국사] 5.16쿠데타-4
 5  [국사] 5.16쿠데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사] 5.16쿠데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문제제기
5·16은 혁명인가, 쿠데타인가?
1. 혁명과 쿠데타의 개념
2. 5. 16 의 발발배경
3. 5. 16의 발발과정
4. 5·16의 성격
5. 맺음말
질문답변
본문내용
문제제기: 여러 자료를 보면, 5.16 사건의 엇갈린 평가를 알 수 있다. 한 쪽에서는 쿠데타로 평가되는 반면에 또 다른 쪽에서는 혁명이라고 평가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두 평가에 앞서 사건 이름에서도 볼 수 있듯이 5.16 사건은 현재 쿠데타라는 이름으로 명시되어 있다. 우리는 5. 16 사건을 어떤 이유로 혁명인가, 쿠데타인가 논하는지 그리고 현재는 왜 그 사건을 쿠데타라고 보는지 알아보기로 하였다.

5·16은 혁명인가, 쿠데타인가?
1. 혁명과 쿠데타의 개념
정치체계 내에서 일어나는 변동에는 여러 가지 양상이 있다. 근대화와 정치발전은 각각 사회체계와 정치구조 내에서 발생하는 변동의 대표적 양상이다. 그리고 이 두 변화의 양식은 사회 및 정치체계가 당면한 역기능 현상을 해소시키기 위해 서서히 그리고 헌법에 규정된 원칙에 따라서 그 사회구조, 지배관계와 권력의 성격, 법과 제도 등을 바꾸어 나가는 것이므로 정상적 변동이라 할 수 있다.
혁명은 이러한 형태의 변화와는 구분되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로 혁명은 대개 사회 및 정치의 구조적인 전면적인 재편성을 유발시킨다. 단순한 권력담당자의 교체나 정부형태의 변동은 통상 혁명에 포함되지 않는 변동이다.
둘째로 혁명은 급격하게 일어나며 급진적인 변화를 유발한다. 혁명은 전면적이거나 또는 부분적이거나 간에 대체로 아래로부터의 저항과 과격한 요구를 수반한다.
셋째로 혁명은 물리적 폭력과 대규모의 파괴를 수반한다. 이것은 혁명이 정상적인 변화의 수단보다는 비정상적 ·급진적 방법과 비정규적 전략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변혁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은 비폭력적인 변화의 방법이 봉쇄되거나 불가능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상의 논지를 종합하자면 혁명이란 특정 사회의 정치조직, 권력관계, 신분 및 계층구조, 계급관계, 지배이념 등이 근본적이고 급격하게 폭력적으로 변혁되는 과정으로 정의될 수 있다. 여기에 비해 급진적이고 폭력적인 변화이지만 사회구조의 근본적 변혁이 없이 지배계급 내의 문제에만 국한된
참고문헌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110101&docid=91603
http://sigma101.nazip.net/menu_1_data/5_16.htm
박정희 시대 연구. 홍석률, 박태균, 이완범, 이준식, 문현아 지음. 백산서당 출판.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