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가를 유행가로 본 견해는 잡가의 음악적 성격을 중심으로 파악한 결과이나, 잡가의 장르적 성향을 가늠하는 데 충분한 도움을 준다 하겠다. 그리고 국악계에서 일컫는 잡가의 범위를 살펴보면, 잡가는 가사(판소리·短歌 포함)·사설시조·민요를 포괄하고 있다. 이는 잡가가 문학적 형식에 메이지 않
판소리, 민요, 농악 등은 포함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러한 분류방법은 적당하지 못한 방법이다.
2. 정악(아악), 민속악
국악을 나누는 방법 중 많이 쓰이는 방법으로 정악 즉 아악이란, 협의의 아악과 당악, 향악을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좀더 자세히 알아보면 정악은 발생연대가 비교적 오래된 것
잡가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를 가지는 잡가라는 명칭은 노래가 불려지던 당시부터 쓰여 졌던 것 같다 잡가란 말은 잡스런 노래란 뜻으로 이해될 수도 있지만 포괄적으로 보자면 여러 가지를 혼합하여 부르는 노래 정도로 파악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즉 잡가는 시조나 가사와 같이 하나의 통
국악기 교육은 국립국악원의 홈페이지 국악교육의 국악기 항목과 국악대사전 항목에서 소리와 영상을 지원 받아 학생들에게 국악기 소리를 직접 반복해서 들려줄 수 있다. 또 한 가지 인터넷상에 제공된 멀티미디어 교재를 활용하여 장구장단과 민요를 배울 수 있는 방법도 고찰되었다.
Ⅱ. 국악(한
잡다성을 가진 잡가를 놓고 어떠한 시각에서 그 개념을 잡고 자료를 선별하여 양식의 범주를 정하며 그 특색을 이해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그리 간단하지 않다.
실제에 있어서도 범주설정이나 개념문제에 대해 국악계와 문학계의 대립이 존재한다. 먼저 범주설정문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