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가 전부인 것으로 인식되어 왔지만 오락, 광고, 교육 등 모든 영역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영역이 확산되고 있다. 일반대중을 위한 오락 교양 만화뿐 아니라 정치, 경제, 철학 등 모든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만화를 그 형태적 특성상 카툰, 캐리커쳐, 코믹스, 만화영화
활용하게 된다면 매우 구체적인 국어 교육의 방법적 틀로 유용할 것이다.
3) 광고
우리는 ‘광고’하면 텔레비전 광고나 라디오와 신문 광고만을 떠올리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광고 행위나 광고 텍스트는 대중 매체 시대뿐만 아니라 인류의 역사가 시작될 때부터 우리 삶에서 중요한 기능을 했
활용할 수 있는 특징적인 전략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결과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국어 표현 이론 및 국어 표현 교육 이론을 확립하는 데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서는 국어교육학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텍스트의
국어과 교재로서 차지하는 위상을 검토하고 최종적으로 매체언어교육의 교수-학습 전략과 교육적 상호작용에 대해 살필 것이다. 이 장에서 매체언어 교육에 대한 추상적인 이론이 구체적인 수업 상황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활용될 수 있는가를 꼼꼼히 짚어볼 것이다.
본고는 매체언어교육의 교수-학습
활용하고 있다. 어느덧 인터넷은 우리의 생활의 일부분이 된 것임에 틀림없다. 인터넷뿐만 아니라 현대 사람들은 TV, 영화, 만화, 신문 등 다양한 매체를 하루도 빠짐없이 경험하며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국어교육은 매체의 영향을 시나브로 받고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나는 매체와 국어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