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뿌리요 그 모태이다. 이 사실 하나만으로도 국문학사에서 차지하고 있는 바 향가의 의의와 위치는 스스로 판명된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향찰이라는 특수한 문자로 표기되어 있는 향가를 해독함으로써 우리는 국문학사에서뿐만 아니라 국어사를 연구하는데 있어서도 향가가 커다란 비중을 차
향가의 명칭에 대한 견해
⑴ 초기 ▶ 唐樂 또는 漢詩歌에 대해 우리 시가를 낮추어 부르는 말. 신라통일 후 사대 주의사상에 기인하여 발생한 당악에 대한 자국의 노래에 붙여진 명칭
⑵ 근래 ▶ 자기비하적인 의식이 내재해 있지 않은 말로서 ‘나라의 노래’ 더 나아가 ‘우 리나라
Ⅰ. 서론)
처용가의 연구는 향가해독이라는 어학적 연구에서 출발하여 문학적 측면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한편, 처용가는 주석작업을 제외하고는 說話와 더불어 연구되었으며 이점에서 처용가 연구란 넓은 의미에서 설화의 연구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지금까지 연구의 성과를 다음과 같이
문학 갈래로 인정한 이상 그에 대한 언급을 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위에서 분류한 것들 중 다른 갈래와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여기서는 선초에 창작된 것으로 그 범위를 한정하여 바라보되 주요 작가들과 악장의 대표 격이라 할 수 있는 「용비어천가」와 「월인천강지곡」의 두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
연세대학교 03-08 편입학 면접 기출문제
1. 품사분류의 문제점을 학자들의 설을 인용하여 설명하시오.
2. 음소와 형태소의 분석에 있어서 상보적 관계에 대한 예를 아는대로 쓰시오.
3. 이광수의 문학사적 위치 및 의의를 설명하시오.
4. 개화기시대 문학적 성격을 구체적으로 작품의 예를 들어 설명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