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을 저질렀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 둔다. 『심야의 공포』에서 이 장면이 삭제되었다.
㉡ 피해자 행위 및 의뢰인 진술
『얼룩띠의 비밀』
『심야의 공포』
"아, 헬렌… 끈이, 얼룩무늬의 끈이……"
하고는, 무엇인가 더 할 말이 있는 듯 손가락으로 로일롯의 방을 가리켰습니다. 그런데 그
문학적 교양’을 끌어올리는 길잡이 구실을 해야 한다고 봄
‘변격탐정소설’인 『살인예술가』가 완성
대중문학 속에서 예술성을 추구하여, 대중문학을 순수문학으로 이끌어 올리고자 함
대중의 문학적 교양을 끌어 올려 순수문학과 대중문학의 경계를 없애고자 함
『타원형의 거울』이 본격
본능적인 시를 썼다면 1920년대 초반에 작품 발표를 시작하여 1930년대 대표적인 시인으로 군림하게 된 정지용에 의하여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선명한 심상과 절제된 언어로 포착해 내는 시가 써졌다. 이 장에서는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가로 하자
창작․번안하여 발표하며 불모지였던 근대 한국의 추리소설계를 홀로 개척하다시피 했다. 그 중에서도 『마인』은 김내성의 대표작이자 한국 추리소설의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마인』은 <조선일보>에 매회 최근배의 삽화와 함께 약 8개월 간(2.14~10.11) 연재되었으며, 그 해 12월 단행본으로 발간
2) 추리소설의 기본 플롯과 장르변화 과정
추리소설은 많은 장르변화가 일어나왔다. 점차 독자는 정형화된 플롯에 싫증나게 되고, 당시의 정치·경제·사회가 급변하면서 발생하는 범죄 역시 다양하게 변화되는데, 이런 변화에 따라 추리소설 역시 장르에 많은 변화가 발생하게 되었다.
추리소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