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차이가 심각하지 않나 싶다.
남과 북의 언어의 차이를 초래한 남과 북이 각기 정리해가는 국어순화의 과정을 살펴보면서 현재 언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는 실태를 자각하고 언어를 통일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 보도록 해보자.
학습목표
1. 남한과 북한의 국어순화 정책의 변
우리말’이어야 하는 이유가 존재하지 않는다. 언어란 이미 ‘우리말’이라는 경계를 넘어 언어 일반으로서 존재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문제인 것은 대중들의 언어적 사용 욕망과 전략을 방해하고, 배제하고, 억압하고, 멸시하고, 관념화하는 지배 집단의 지배 전략에 있다. 국어순화론자들과 역대의
언어가 혁명과 건설의 무기라는 유물론적 언어관, 즉 공산주의 언어관은 문화어 제정을 지시하는 김일성의 담화문에 잘 드러난다.
"우리말을 발전시키기 위하여서는 터를 잘 닦아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 혁명의 참모부가 있고, 정치, 경제, 문화, 군사의 모든 방면에 걸치는 우리 혁명의 전반적 전
외래어의 침투
신라 경덕왕(서기 757년) 때, 중국 한자의 유입으로 인한 토박이말이 잠식되기 시작했다. 이를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창제하여 우리말과 우리글에 대한 자각적인 인식이 싹트게 하려했지만 중국에 대한 맹목적인 사대주의는 한자어로 쓰면 유식한 것이고, 우리말로 쓰면 무식한 것이
용어로서는 그 가운데 가장 규격이 바른 방언을 택하여 대표적인 국어로 인정하고 그 언어 체계를 표준어라 한다. 표준어는 자연히 발생하여 성립되는 경우도 있지만 인공적으로 제정하는 것이 보통이며, 이런 경우 수도나 문화 중심지의 교양 있는 사람들이 쓰는 언어가 표준어의 기준이 되는 일이 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