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전 세력에 의해 한국 현대미술의 방향이 정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므로 국전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한국 현대미술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일 일것이다.
국전이란 대한민국미술전람회(大韓民國美術展覽會)의 약칭으로, 그 규정 2조에 명시되어 있듯이 “우리나라 미술의 발전
그가 1865년 마드리드의 프라도 미술관을 방문, 벨라스케즈의 작품을 모사하면서 배웠다는 사실이 마네의 편지에서 밝혀졌다.
<피리 부는 소년>이 1866년 살롱에서 거부되자 소설가 에밀 졸라가 자청해서 변호에 나섰다.
모델은 마네와 보들레르의 친구 근위대 사령관이 데려온 근위군의 소년병.
그룹이 융합된 것이었으며 네덜란드 화가 반동겐도 참여 했다. 그들은 고호, 고갱, 신인상주의, 세잔느 등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그 작품들의 특징은 강렬한 순수 색채에 있었으며 색채는 때로는 세잔느처럼 공간 구성에도 사용했지만 대부분 감정 및 장식적 효과를 위해 임의적으로 사용했다.
작가 노트)이라는 구상에 접근하는 새로운 점묘의 추상회화를 추구했다.(元東石, 173-176)
유영국도 ‘자유미술가협회전’에서 활동한 작가로, 당시 작품경향은 “매우 실험적인 성격의 일련의 평면 릴리프(부조)”들로서 유채라는 회화적 통념을 거부하고 합판에 의한 구성물로서 꼴라쥬 기법을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