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의 개념과 이슈를 동아시아적인 맥락에서 대입해 이해하는 것이 우리 현실에서 가능한 수준의 인권적 세계주의를 인식하고 실천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1.변화하는 시민권 : 이주노동자의 경우
이주노동자의 인권문제도 일국적 시민권의 경계를 넘어서고 있음. 일각에서는 ‘일국형 시민권
세계주의 쪽에 있지만 몸은 국가체제 안에 갇혀 있는 존재가 인권인 것이다. 인권의 관점에서 보편인권과 국가주권의 모순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1. 전 세계가 하나의 정치공동체가 됨, 2.모든 국가가 모든 사람에게 어느 나라에 가서 살든지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하
국가들의 문제에 유사점을 증가시켜 각 지역의 전문가들로 하여금 지식과 행동의 공통점을 만들어내게 한다. 그래서 개별국가의 문제가 그 나라 안에서만 해결될 수 없고 다른 나라들을 고려하거나 그들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일이 벌어지는 것이다. 사회복지가 국제화될 수밖에 없는 요소는 인간다운
국가들과 상호 체제를 인정하는 정치·외교 관계와 생산과 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경제·분업 관계를 새롭게 맺게 되면서, 공산권 국가의 동포는 노동력으로서 한국을 방문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IMF 경제위기 상황에서 우리 정부는 미국과 일본의 동포들을 염두에 두고 재외동포와의 관계를 재편했
인권개념의 철학적 기초는 자연법론과 사회계약론에서 비롯된다. 자연법론에 따를 때 인간은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 타고난 권리를 마땅히 누린다고 보며, 이 천부인권사상은 근대국가 형성과 더불어 각국 헌법에 구현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습기살균제 피해사건에 있어 소비자의 권리와 권리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