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승사(承詞)
三三五五 冶遊園 야유원冶遊園 : 홍등청루(紅燈靑樓)의 술집.
(야유원)에 새 사람이 나단 말가?
꽃 피고 날 저물 제 定處(정처) 없이 나가 있어,
白馬 金鞭(금편)으로 어데 어데 머므는고.
遠近(원근)을 모르거니 消息(소식)이야 더욱 알랴?
因緣(인연)을 그쳤은들 생각이야 없을
규원가>, <춘면곡>과 이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현대가요를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각 시대에 흐르는 슬픔의 감정을 살펴보고 그것을 시대적 상황과 결부시켜 이해해보고자 한다.
Ⅱ.본론
- 가사
1) 전기가사
전기가사는 주로 귀족․양반들에 의해 지어졌으며, 이들은 안빈낙도의 모습과 신
Ⅰ. 서론
조선후기는 두 차례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인한 정치적 혼란으로 사회적 붕괴가 일어나던 시기였다. 당대까지 내려오던 봉건구조의 붕괴와 이로 인한 탈중세의 움직임은 문학의 담당층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그 중 사대부는 문학의 기존 갈래 가운데 가사를 적극 활용하고자 했다
수업 중 역사스페셜 “조선 시대 판 사랑과 영혼”을 보면서 원이아바님에 대한 애절한 사랑과 원이 아바님의 대등한 남녀관계를 보면서 허난설헌의 규원가를 떠올리게 되었다. 역사스페셜에서는 당시의 대등한 남녀관계를 임진왜란(1592,선조25년) 이전의 전통 결혼 풍습과 여권에 대한 이야기로 평
1. 서론
문학이 인간 삶의 단면을 형상화한 구체적 표현의 형식이라면, 문학사는 다시 역사 과정 속의 치열한 삶을 총체적으로 형상화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한 시대 안에서 문학적 가치를 담고 있는 여러 가지 현상들이 그 사회의 이념이나 사상 같은 정신적 구조와 어떻게 관련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