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균여의 사상(思想)
1. 시대적 배경
균여가 살았던 시대적 상황은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는 게 좋다. 정치 사회적 배경과 불교 사상사적 배경이다. 정치적으로는 신라천년의 사직이 붕괴되고 새로운 고려 왕조가 탄생, 정착되어 가던 과도기에 균여가 살았으며, 단지 그런 시대에
1. 균여
(1) 탄생일화·출가수행
아버지는 환성(煥性)이며, 어머니는 점명(占命)이다. 황해도 황주 북쪽 형악(荊岳)남쪽 기슭에 있는 둔대엽촌(遁臺葉村)의 집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어머니는 하늘에서 누런 봉황 한 쌍이 내려와 품속에 드는 꿈을 꾸고 6년 뒤, 나이 60에 임신하여 7개월 만에 균여를 낳
균여의 향가 : 원래의 서정성을 순수하게 지니지 못하고 불교적 교화를 표방하는데 치우치고 맘.
② 도이장가 : 넉 줄 향가로 사뇌가 형식에 벗어남. 전/후반부가 나뉜 민요에 다시 접근.
③ 정과정곡 : 사뇌가와 거의 같은 형식을 갖추고 있어 주목되나 후대의 국문표기만 전함.
4. 고려 전기 향가의
들어가면서
고대 자기중심주의에서 중세의 보편주의로 이행하는데 불교문학은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구실을 했다. 정치적 문화적 통합을 꾀하고 피지배층의 성장을 인정하는데 장애가 되는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디서 어떤 처지에 살아가든지 사람은 누구나 사람이라는 논리가
균여였다. 이리하여 균여는 광종의 신임을 얻어 귀법사를 관장하고 많은 경전을 연구하는 일을 하게된다.
2. 균여의 신분과 업적
균여는 신라사람으로 망국을 경험하지 않았음으로, 신흥하는 나라 고려에서 자기의 사명을 찾는데 아무런 장애도 없었다. 출가해서 승려가 된 다음에는 화엄종을 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