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그 모습을 찾아볼 수가 없었다. 하지만, 이 모든 역경들 속에서도 천성적으로 타고난 재능과 천재성으로 당당히 문학사에 그 이름을 올려놓고 있는 이들이 있었는데, 바로 당대의 여류 시선 이야, 설도, 어현기, 그리고 화예부인이다. 이어지는 본문에서 그녀들의 삶과 작품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설근은 <홍루몽(紅樓夢)> 제1회에서 이렇게 말한 바 있다. “한평생 세속에 쫓기며 분주히 지냈건만 이루어 놓은 일은 하나도 없다. 문득 지난날 함께 노닐던 아녀자들에게 생각이 미쳐 그들을 하나하나 따져 보니 그들의 언행이나 식견이 모두 나보다 월등하지 않은가? 나는 당당한 남아로 태어나 어찌
却說沈約夜臥床中, 精神恍惚, 似覺舌被割去, 痛不可耐, 乃?命呼救。
각설심약야와상중 정신황홀 사각설피할거 통불가내 내변명호구
?命 [p?n//m?ng] ① 목숨을 아끼지 않다 ② 목숨을 내걸다
각설하고 심약이 야간에 침상에 누웠다가 정신이 황홀하여 마치 혀가 베인듯하고 통증을 참을수 없어 목숨을
-이백시의 복고적 경향-
이백은 촉의 선배인 진자앙(陳子昻)을 흠모하여 시의 풍격에 있어서 육조의 기려함을 제거하고 복고적인 문학을 계승하려 하였는데 그의 <古風> 59수는 바로 진자앙의 <感遇詩>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는 <古風>시 첫머리 가운데서 “대아의 작품이 오랫동안 지어지지 않으니, 내
원진등관작 차소육상선입어도 문경상간조태평 가위세한지송백니
당현종은 찬히 숭촌문루에 어거해 천하에 크게 사면하고 공신 곽원진등 관작을 상으로 주고 육상선을 불러 들여 말했다. “듣기에 경이 태평공주를 막아 세월이 찰때 소나무와 잣나무가 늦게 시드는 절개를 알게 된다고 말할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