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통시가] 중국 시 -여류 시선 이야, 설도, 어현기, 그리고 화예 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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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전통시가] 중국 시 -여류 시선 이야, 설도, 어현기, 그리고 화예 부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야
2. 설도
3. 어현기
4. 화예부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은 예로부터 유가 사상을 받들어 남녀간에는 다름이 있다는 `남녀유별(男女有別)`의 전통적 여성관이 형성되어 왔다. 유교의 여성관은 생활의 규범과 예제를 발전하여 전통 윤리관을 형성하였고, 이러한 관념은 과거에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여성의 역할과 지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남녀유별(男女有別)`의 관념은 `남외여내(男外女內)`와 `남존여비(男尊女卑)`을 그 핵심 내용으로 하는데, `남외여내(男外女內)`는 여성은 안을 다스리고 남성은 밖을 주관한다는 의미한다. `남존여비(男尊女卑)`는 우주 ․ 자연의 질서에서 비롯되어 양은 강하고 존귀한 이미지로, 음은 부드럽고 약하며 비천한 이미지를 상징하며 여성과 남성의 역할을 구분하기에 이른다. 이러한 이미지는 여성을 비천한고 부정적인 개념으로 형상화, 여성의 인권을 침해하는 정도로까지 이르는데 그 중 대표적인 하나의 제도가 바로 중국의 전족이다. 그녀들은 이러한 사회적 상황 속에서 자유로운 생활은 물론, 제대로 된 교육조차 받을 수가 없었다. 때문에 중국의 문학사상, 여성들의 문학 활동 또한 억압되어 거의 그 모습을 찾아볼 수가 없었다. 하지만, 이 모든 역경들 속에서도 천성적으로 타고난 재능과 천재성으로 당당히 문학사에 그 이름을 올려놓고 있는 이들이 있었는데, 바로 당대의 여류 시선 이야, 설도, 어현기, 그리고 화예 부인이다. 이어지는 본문에서 그녀들의 삶과 작품들을 살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