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 안에서 계시된다. 가장 탁월한 하나님의 형상이신 그리스도(골1:15)께서 구속주로서의 삼중직무(munus triplex mediatoris)를 수행하셨다. 삼중직무에 의해 자연과 은총은 연결되고, 아담과 그리스도는 결속된다. 그는 로고스로서 성부를 계시하신 선지자시요(요일1:18, 히1:1), 온 피조물을 통치하시는
2) 저작 연대와 장소
이 편지는 바울이 그의 제3차 선교여행을 끝마칠 무렵, 곧 주후 57년경에 기록되었다. 바울은 3차 전도여행의 끝무렵 고린도 교회에서 석달을 머무는 동안(행 20:3) 로마교회를 향하여 편지할 계획을 갖게 된다. 왜냐하면 로마교회는 당시 사도들로부터 직접적인 가르침을 받지 못
.
그 외에도 칼빈의 기독론에서 발견할 수 있는 점은 그가 3중 직분을 강조함에 있어서 믿음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얻기 위한 확고한 기초를 찾고, 그 안에서 안식을 얻기 위하여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에게 부여하신 직분이 세 부분이라는 원칙을 확립해 놓지 않으면 안 된다.
직분을 강조함에 있어서 “믿음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얻기 위한 확고한 기초를 찾고, 그 안에서 안식을 얻기 위하여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에게 부여하신 직분이 세 부분이라는 원칙을 확립해 놓지 않으면 안 된다.라고 말한대로 구원과의 관련에서 그 중요성이 파악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안에서 이 분단된 한반도의 고난에 현재하시고 구속하시는 하나님의 일반적 섭리와 구속적 경륜에 대한 반성에서 전개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 신학적 접근은 십자가적 정치 신학이요, 동시에 메시아적 정치신학으로 전개된다.
1. 십자가적 정치신학의 이념
십자가 신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