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의 특징을 열거하면서 모형론적 해석의 예를 함께 제시함으로 전체적으로 알레고리와 모형론의 차이를 비교 할수 있게 설명하고자 하였다.
풍유화(Allegorizing)
성경의 세계와 현대 세계 사이의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간격 사이의 다리를 놓기 위하여 시도된 가장 오래된 방법은 본문의 요소들을
본문의 내용들 중에서 이러한 관점으로 접근하고 있다. 예를 들어 출애굽기 20장에 나타는 십계명의 내용과 신명기 5장에 나타난 십계명의 관한 논의에 대하여 문학적 구조인 평행을 이루는 것을 생각하면서 전체적인 한권의 책인 모세오경을 통해서 나타내고자 하는 문학적 구조가 무엇인가에 대해 접
해석학을 과학적으로 취급하려고 의도한 첫 사람이다. 반면 성서 해석 원리사는 기독교 기원(또는 서력 기원) 초기에 시발하였다.
<해석 원리사가 찾고자 하는 세 가지 문제>
① 일반적인 성경관이 무엇이었나?
② 성서 해석방법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이 무엇이었나?
③ 성서 해석자에 있어서 필수적
방법의 뿌리는 계몽주의에 있다. 계몽중의의 이성 강조는 신학자들로 하여금 성경을 역사적 방법으로 해석하도록 만들었다. Edgar Krentz, 김상호 역, 「역사적 비평방법」,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8, 35-40쪽.
전형적인 역사적 비평방법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누어진다.
1) 본문비평은 여러 사
1-2) 롬 2장의 “영과 율법 조문”
25-29절은 내용적으로 12-16절과 병행한다. 전자는 율법의 선물에 대해서 언급했다면, 여기서는 할례에 대해서 언급한다. 즉 유대인은 율법과 할례에 의해서 그 우선권이 있는 것이 아니다. 영을 통한 마음의 할례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28-29절)
5) 28-29절:진정한 유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