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누보양식은 당초양식, 물결양식, 꽃의 양식, 국수양식등으로 불렸으며 식물의 곡선에서 오는 장식미를 특징으로 삼았다. 전 조형분야에 걸쳐 곡선적이고 화려한 장식이 풍미하여, 건축의 외관이나 일상생활용품에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Oranic Form)에서 비롯된 장식을 이용하였다.(그림1) 이후 그래
아르누보는 여러 분야의 디자인에 영향을 미쳤지만, 특히 비어즐리와 뮤샤가 작업한 그 당시의 그래픽 디자인의 배경에 대해 설명하겠다. 아르누보는 회화의 영역보다는 그래픽 아트 내의 다양한 분야들인 포스터, 목판화, 책 삽화, 타이포그래피에 적용할 때 훨씬 더 성공적이었다. 특히 포스터 디자
1. 아르누보의 정신과 개념
1890년경까지 대부분의 예술가는 대량 생산된 제품에 매력을 느끼는 대중의 취미를 저속하고 비예술적이라 경멸하고 그것을 초월하는 것이야말로 참 예술을 아는 길이라고 주장하였다. 한편 대중은 개성을 주장하며 현실과 동떨어진 예술가의 주장에 대하여 이해를 하려
비어즐리, 매킨토시, 그리고 호들러와 같은 당시 화가들의 복합적 영향으로 보이나 한편으로 그의 그림에서는 이들의 파스티슈 이상으로 클림트 특유의 정교한 장식성과 짙은 에로티시즘이 발견된다.
그가 그린 많은 여인들의 초상화나 신화를 주제로 한 작품에서 여인들은 확실히 포착하기 어려우
아르누보풍의 리듬이 새겨져 있으며 이러한 그의 작품 중 미국의 아르누보양식의 정점을 보여주는 것 중에 우아한 장식의 램프도 있다.
티파니는 스테인드 글라스 분야에도 많은 작품을 남겼다. 1892년 뉴욕에 티파니 유리장식회사를 재설립하고 화상인 사무엘 빙에 의해 파리의 아홉명의 권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