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는 연희하는 장소로서 옥외(屋外)의 놀이판, 굿판에서 현대식 극장무대에 이르기까지 각양 각색이나 연희하는 장소로서의 개념은 연극에서 빼놓을 수 없다. 관객은 단순한 구경꾼에서 연극에 창조적으로 참여하는 경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할을 하며 무대와 객석의 호흡은 공연의 성과를 언제
극장무대에서 올려진 최초의 연극 양식이었다. 김방옥, 「한국연극사에 있어서 신파극의 의미」, 『이화어문논집6』, 1983. 10, p.182.
신파극의 효시는 1911년 임성구가 ‘혁신단’을 설립하고 <불표천벌>을 공연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1910년대의 신파극은 일본 신파의 이식이라고 할 만큼 일본의 영향
극장 운영의 내용을 보면 어떻게 위의 일반적인 목표가 성취될 수 있을까 하는 부정적인 판단을 금할 수가 없다. 프랑스의 경우 5개의 국립극장이 각각 임무가 다르고, 도 내지는 광역시 단위에 설치된 국립 또는 지역 연극센터는 군이나 시단위에 세워진 국립무대와 설립목표나 활동의 내용에 있어 각
Ⅰ. 개요
고대 그리스에서는 구릉을 이용하여 야외극장을 설계하고 중앙무대를 내려다보며 세 방향에 부채 모양으로 전개되는 관객석을 언덕 사면(斜面)에 만들었다. 고대 연극의 전통이 한번 끊어지고 새롭게 교회에서 발생한 중세극은 성당 내부나 거리에서 연출되었고, 구경꾼은 그것을 둘러싸
Ⅰ. 서론
세계 연극사를 보면 극장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다. 최초의 극장을 가진 나라는 그리스로서 서기전 5세기 무렵에 이미 반원형의 장소에 U자형으로 관중이 앉을 수 있도록 목조 무대를 세운 야외극장이 있었다. 1백년쯤 뒤에는 비교적 과학적 시설을 갖춘 아테네의 디오니소스극장을 비롯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