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파극은 1930년대 동양극장의 시대가 열리면서 양식과 기법면에서 초기 이식 신파를 탈피하며 독자적인 대중극으로 발전하였다. 동양극장 이전의 연극은 연극 전문 극장조차 없는 상황이었으나 동양극장이 세워진 이후로부터 잘 만드어진 상품으로서의 연극이 공급되며 연극의 상업주의가 실현되고
동양극장에서 극단 청춘좌에 의해 공연된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를 통해서이다. 이 작품은 해방 전 우리 연극 사상 최고의 흥행작으로 알려져 있다. 그 이후 인가작으로 는 대략 여러개가 있으며, 임선규의 작품들은 신파극의 전형적인 소재인 가정 비극, 또는 화류 비그에 입각해 있으나 그는 이를 ‘
동양극장에서 극단 청춘좌에 의해 공연된 <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를 통해서이다. 이 작품은 해방 전 우리 연극 사상 최고의 흥행작으로 알려져 있다. 그 이후 인기작으로 는 대략 여러 작품이 있으며, 임선규의 작품들은 신파극의 전형적인 소재인 가정 비극, 또는 화류 비극에 입각해 있으나 그는 이를
신파극이란, 과연 무엇인가.
2. 외재적 분석
2-1) 임선규 (林善圭)
본명은 임승복(林勝福)으로 충청남도 논산(論山)에서 출생했다. 동양극장을 중심으로 활약한 1930, 1940년대 일제시대의 대표적 대중극 작가로, 쓰는 작품마다 흥행에 성공하여 대표적인 대중작가로 알려져 있다. 임선규의 작품들은
작품
관중의 열렬한 지지
: 이인직의 신연극 개발에 대한 의지 + 유명 스타 시스템 (광대들)
생산
극장주는 연극의 흥행과 이익을 추구하기 시작
배우는 임금을 받고 고용되는 전문 직업인으로 변화
수용
관객은 관람료를 지불하고 연극을 소비하기 시작
유통
최초의 실내 극장 건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