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연극사는 신파극 중심으로 시작된다. 신파라는 말은 일본의 연극사에서 전통적 가부끼연극을 구파라 하고 그에 대립되는 새로운 연극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한다. 우리나라 신파극은 근대 초기 일본 연극 양식을 모방며 그 용어가 그대로 받아들여진다. 한국의 연극사에서 신파극은 배
고려 문학의 주류는 (한문학)에 있었다. (과거) 제도의 실시와 중국 문물의 수입으로 한문학이 융성했기 때문이다.
향가의 전통은 균여대사의 (보연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에 이어졌으나, 한문학의 발달로 한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되자 향가계 문학은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 한자에 의한
Ⅱ. 1930년대 후반 ~ 45년 소설
1. 제한된 현실에서의 비판적 리얼리즘의 실현
이 시기의 작가들은 조선총독부의 강한 검열, 그로 인한 삭제․ 게재금지에 시달렸다. 그러나 그러한 극한적인 문단 상황에도 불구하고 최소한의 허용된 여건 아래에서 현실 참여적인 작품을 발표한 작가들이 있었다.
사회적인 원인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불합리한 인습과 문학적 후진성에서 찾고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이들의 현실이나 역사인식에 투철했다기보다는 지극히 피상적이고 감상적인 데 치우쳐 있었던 것이다.
강진호 엮음, 『한국문단 이면사』, 깊은샘, 1999
국어국문학회, 『판소리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