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놀이학습은 학습의 영역에서는 교과서의 내용을 극화하여 이해와 표현의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생활경험을 중핵으로 하는 교육과정에 있어서는 역할놀이의 주제 및 소재를 인간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취재할 수가 있는 것이므로 모든 학과에 걸쳐서 자유로이 사용될 수 있는 학습
극화놀이
지성애(1994)는 놀이가 아동에게 있어서 생활 그 자체이며 아동은 놀이를 통해 주변 사물 및 대상에 관한 수용능력과 미래의 성인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역할과 기술을 배울 수 있다고 하였다. 아동의 놀이활동은 모든 행동의 측면을 통합하여 나타내는 것으로 발달의 다양한 영역, 즉, 지
극화수업은 학생들이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연기를 함으로써 여러 가지 문제를 접하고 해답을 찾아나가는 수업모형으로 이러한 점에서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1989년 처음으로 극화학습 사례가 실린 이후 무크지 『살아있는 삶을 위한 역사교육』에 김육훈이 처음으로 극화학습 사례를 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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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주제선정배경 및 연구방법
집단사고와 관련된 수업내용 중에서 집단 극화에 대한 부분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다. 이에 대한 많은 정보와 구체적인 사례를 알아보고, 예방 및 해결책을 논의하여, 긍정적이고 밝은 집단 문화를 이룩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여 건강한 집단의 문화를 형
3. 인터넷 상의 집단극화의 사례
1) ‘루저녀’ 사건
- 사건의 발단 : 지난 11월 9일 KBS ‘미녀들의 수다’라는 프로그램에서 한 여대생이 키 작은 남자는 "loser" 라고 발언한 후 이 사건은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국 여대생 특집으로 방영된 이날 방송에서는 남성들의 키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