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는 Piaget 이론에 기초하며 Kamii와 Devries(1979)가 구성주의 이론이 집단놀이에 대한 기초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학습을 학습자의 능동적인 활동과정으로 보고 또래집단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없이는 논리적, 사회적, 도덕적 가치가 형성될 수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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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극화놀이
> 제 1집에 내고 탈놀이 대본을 제시
민속에 대한 애착으로 작업, 민속극의 연극으로서의 가치는 연구하지 않음.
김재철 - 1933년 <조선연극사>. 연극의 기원에서부터 당대까지의 연극사를 통괄
연극의 전통에 대한 이해를 그릇되게 하였다는 평을 듣기도 함.
1.4 비판점 및 보충자료
운동에서 연행예술은 1987년 6월 항쟁의 성과를 바탕으로 같은 해 8월에 창립된 제주문화운동협의회를 통해 등장했다. 제주문화운동협의회는 놀이패 한라산, 우리노래연구회, 제주청년문학회 등의 단체가 모여 결성했다. 이들은 창립 초기부터 ‘우리문화한마당’을 펼치며 종합적인 문화예술제를 선
놀이정신은 완전히 거세된 것이 아니어서 일제치하에서도 [대중극]의 이면에서 살아 숨쉬고 있었던 것이고, 오늘날의 마당극운동으로 그 정신이 계승된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2. [신극]의 개념과 계몽주의적 연극관
한국근대연극의 출발은 전통극의 계승 극복이기보다는, 서구 리얼리즘 무대
극화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의미한다.
(2) 아동문화는 현대사회의 다양한 영상매체와 기술의 도입으로 각 영역이 다양한 방법으로 서로 연계되어 있다. 아동은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의 오감각을 통합하여 경험하는 것을 선호하며, 오감각 중에서는 특히 시각적 자료에 의한 자극에 편향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