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화를 막고 있던 사회를 가리킬 때도 있다. )
근대사회
→ 중세사회를 탈피한 시기.
→ 정치적으로는 민주주의,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를 원칙.
→ 폐쇄적 공동체를 해체하는 ‘개방된 사회’ 의 출현이다.
탈근대사회
→ 근대계몽주의적 거대한 규범을 중심으로 한 사회의 가치관들을 탈
비논리, 구성이 아닌 비구성의 영역이 가지는 가치를 복구하려 한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신뢰는 이제 허구가 되어버리고 기술 문명과 과학은 핵, 빈곤, 환경 파괴, 문명의 충돌 등 오늘의 근본적인 난제와 인류 공통의 고민에 아무런 해답을 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바로 그 근대의 업적들이 현대 위
사회민주주의의 위기와 신보수주의의 등장, 그리고 국가사회주의의 몰락과 사회민주주의의 복권에 이르기까지 최근 유럽의 정치 변동을 그 분석대상으로 하여 급진정치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다. 행위자의 성찰성에 기반한 대화적 민주주의를 적극적으로 부각시킴으로써 기든스는 탈근대성
.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드레퓌스 사건을 통해 나타난 프랑스 지식인의 모습과 이에 덧붙여 독일 지식인, 서양에서 논의되고 있는 근대, 탈근대 지식인과 이것이 가지는 의미, 그리고 우리나라 지식인, 신지식인에 대해 살펴보고 지식인이란 누구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근대의 담론은 크게 두가지 맥락에서, 서로 엄격히 구분되면서도 역설적인 방식으로 연관된 맥락에서 이루어졌다. 우선 하나는 경험적이면서도 이론적으로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것으로서 역사적, 사회학적 “근대화 연구“이다. 여기서는 근대화의 조건과 동력에 관하여 그리고 전근대적이며 전통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