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성, 페미니즘, 그리고 글쓰기,’ , ‘성찰적 근대성과 페미니즘’ 또 하나의 문화. 1998 참조
페미니즘이 세력을 얻어가면서 오히려 이러한 고민을 하는 여성들은 더욱 늘고 있다. 문학 제도 내부로의 여성 작가들의 진입, 학교 제도 내로의 여성 학자들의 진입은 한편으로는 여성의 공적 영역의
근대화론
1. 식민지 근대화론 논쟁
역사학계의 식민지 시기 연구 경향은 대체로 원시적 수탈론, 근대주의론, 내재적 발전론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그 외 근대극복론이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다. 현재 역사학계에서는 근대주의론 및 내재적 발전론에 입각한 연구 경향이 지배적이다. 이 두 경향 사이
1. 머리말
한국의 가부장제에 대한 토의 석상에서는 항상 두 가지 상반된 의견의 대립이 발견된다. 하나는 “한국 여성들의 권한은 이미 너무 세어서 여권신장은 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인데, 이들은 전통적으로 우리 문화에서는 모권이 강했다는 점, 여성이 결혼을 하고도 남편의 성으로 갈지 않았
일생을 사회비판적인 작가로 살아간 브레히트는 조금은 놀랍게도 부르주아 집안에서 태어났다. 아우크스부르크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난 브레히트는 당시 시민적 자의식과 건실한 직업 활동의 중심지로 여겨졌던 도시에서 성장하였다. Marianne Kesting. Bertolt Brecht. 이상면 역. 한길사. 1999. p.15
물론
1. 서론
광복 이후 우리나라 역사학계는 일본의 식민지 정책을 주로 '수탈'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시각이 강하였었다. 하지만 1980년대 중반 이후 일본의 식민지 정책을 '개발 및 근대화'로 보는 관점인 식민지 근대화론이 대두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로써 우리의 식민지 시대를 '수탈'의 관점에서 볼 것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