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보이들이 활보했다. 하지만 그 풍요로움 뒤에는 세계적인 공황과 실업으로 인한 경제적 위기의 어두운 그림자가 숨어 있었다. 만문만화는 식민지 조선의 수도 서울이 보여주는 환상과 절망이 뒤섞인 이중적인 이미지를 잘 드러냈다. 이렇게 작가는 조선의 모더니즘의 한 모습만이 아닌 근대의 이
작가가 영웅적 인물들을 창조한 것은 독자들의 기대 심리에 부응하여 그들에게 자기만족과 위안의 시간을 제공하고자 하였던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 류승렬 <최찬식 소설적 변이 양상 연구> 1991
독자들은 정임과 영창을 통해 자신의 암담한 현실을 잠시나마 잊고 완벽하지 않은 삶으로부터 도피할 수
만화를 단지 경제와 산업이라는 프리즘으로 보는 신자유주의적 발상에서 비롯된 거품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한 표면적인 관심의 거품을 조금만 벗겨 보면 실제 현장의 너무나 앙상한 실체가 금방 드러난다. 작가들은 엄청난 상실감과 위기 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
(5) 남녀이합(男女離合)
<추월색>의 남녀이합은 <춘향가>와 기본적인 구조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남녀의 결합이 의미하는 바는 다르다. <춘향가>에서 남자와 여자의 결합은 사필귀정(事必歸正)의 상태, 즉 신적 질서와 인간적 질서가 평화롭게 공존하게 되는 상태와 같다. 이경훈 <신소설에 나타난
모던"한 상품을 몸에 걸치고 서양음악과 양식을 즐기며 영화를 보고 스포츠에 흥을 올렸다. 모던걸의 패션, 문화와 여성 교육, 직업 등을 통해 당시의 여성에 대해 이해해 보려고 한다.
(1) 패션으로 본 근대 여성
근대화가 진행됨에 따라 유입된 서구의 의복 문화 영향으로 계급사회에 맞게 복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