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보다 종합을 강조하며 과거와 전통 속의 이상향 추구, 형식주의 배격, 세상을 바꾸려는 욕구, 자연에 대한 경외감과 사랑 등을 표현하고자 한 사조가 낭만주의라고 할 수 있다.
낭만주의는 18세기 후반 독일 문학이나 자연을 강조한 루소의 사상에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9세기가 시작되면서 독
문학을 기능적 분화라는 체계이론적 개념을 통해 규정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학이 기능체계로 분화되면서 문학적 소통을 형성했던 역사적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 기본적 절차라고 할 수 있다.
체계이론에서 기능적으로 분화된 사회로 이행되는 기점은 18세기이다. 근대사회로의 이행과정에서 소통
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ion〉(1877) 등을 썼다. 이러한 책들에서 아널드는 성공회적인 '근대주의'의 기반을 세웠다. 모든 종교적 자유주의자들처럼 그도 두 입장으로부터 심한 비난을 받았다. 그 한편인 정통
문학작품을 전범으로 삼아 조화와 균형의 미를 추구하던 고전주의는 프랑스대혁명 이후 유럽 사회가 민주사회로 이행됨에 따라 급격히 쇠퇴하여 낭만주의 시대로 배턴을 넘기게 된다. 다시 말해 그리스 문학의 특징인 '조화와 질서'를 본받고자 한 고전주의가 형식과 규범에 얽매인 도식적 기교주의로
5. 기록 문학의 발달
이 시기의 특징 중 하나가 기록 문학(수필)이 많이 등장했다는 사실이다. 이 시기의 수필들은 일기, 기행, 내간, 평론, 기타의 글들로 분류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운문의 투를 벗어나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초기에는 한문으로 된 수필이 많았지만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