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황은 중국의 3대 석굴인 막고굴이 있는 곳으로 유명한 실크로드의 중요도시다. 돈황이 중국역사에 처음 등장하는 것은 한무제 때, 약 2천 3백 년 전 한반도에 한사군을 설치했던 그는 이서영에서 4군을 설치, 돈황을 중심으로 서역지방을 경영했다. 돈황은 타클라마칸 사막을 중심으로 한 서역으로 가
1. 몽고침략전 무신집권기
무신집권기 시대에 문사들의 과거 응시자 수는 줄었지만 급제자의 수는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그 원인으로는 첫쨰, 문신의 협조 없이는 국가운용과 정권유지가 어려웠다는 점과 둘째, 무신집권자들은 급제자를 늘리고 마음에 맞는 사람을 등용하면서 그 불
다시 확인하면서 책을 읽다보니 이 부분에 관해 한 번 이야기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았다. 중도는 언어 문자로 표현할 수 없고 헤아림으로 알 수 없다고 하는데, 금강경에 보면 개념의 해체와 재구성을 통해 중도를 드러내고 있다. 개념으로 중도를 다루는 것의 어려움과 위험성을 모르는 바는 아니다.
금강경」「원각경」「능엄경」과 함께 우리나라 불교의 근본경전인 사교과에 속하는 논서이다. 마명의 저작이라 전해지고 있으나 확실치 않고 산스크리트 원본은 발견되지 않은채 한역본만 유통되고있다. 그 내용은 치밀한 구성, 간결한 문체, 독창적인 철학체계등 모든 면에서 불교문학사상 최대 걸
<서론>
불교에서 보는 미술이란 원인 지향적인 미술관이다. 이 관점에서 본다면 불화나 불상은 종교적 예배의 대상으로써, 또는 지계, 즉 계율을 지키기 위한 시각적 표상으로 조성되었을 수도 있고, 나아가 불화와 불상의 장엄은 관상의 수단일 수 있다. 이 관점들을 종합하면, 불교미술이란, ‘종교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