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문과 고문의 등장이다. 또한 무제 때에 이르러 백가의 사상이 퇴조하고 유교가 정통적 지위를 차지하게 되면서 유교 경전을 연구하는 경학이 관학화되면서, 그 위치가 확고해져 갔다. 그럼 현재 우리가 공부를 하고있는 사마천에게 있어서 금문과 고문은 어떠했는지, 사마천은 어느 학문에 중점을 두
1.서론
중국의 상부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정신적 산물의 역사적 발전에 있어서 그 推移의 향방을 결정짓는 핵심적 요소를 지적한다면, 무엇보다 먼저 經學 의 발전을 꼽을 수 있다 경학은 孔子의 교육 사상에서 비롯된 것이었지만, 漢代에 이르러 儒學의 담론이 통치이념으로 채택된 이후부터 고대
금문경학파와 고문 경학파로 나뉘어 중국의 긴 역사만큼이나 긴 싸움을 시작하기 된다. 중국의 역사가 크게 바뀔 때마다 등장하여 수구와 변혁 중 하나를 취하게 될 때, 그들은 각각의 도구가 되어 싸웠던 것이다.
그럼 현재 우리가 공부를 하고있는 사마천(司馬遷 , BC 145 ?~BC 86 ?)에게 있어서 금문과
제1장 동양윤리사상 개관
-周나라의 봉건제도
↳힘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가 되어감
↳도덕적으로 타락하는 사회를 바로 잡기 위해 인간의 윤리성을 회복하려 하는 노력 등장
<유, 도, 묵, 법의 공통점과 차이점>
1.공통점
-유가
①공자: 인, 예
②맹자: 인, 의
③순자: 예
-묵가(묵적
Ⅰ. 머리말
흔히 동물과 인간의 차이는 축척성에 있다고 한다. 인간과 가장 비슷한 영장류도 학습을 하고 그들의 언어도 가지고 있으나, 그들이 인간과 다른 점은 한 세대에서 학습된 지식은 기껏해야 다음 세대, 많아야 3세대까지 뿐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인류는 오랜 세월동안 수천, 수만의 세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