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청소년교육」 (한국기독교교육학회, 2005) p.109
ⅱ) 고등학생의 종교적 특성
이 시기의 청소년들의 신앙은 개인적인 것이다. 종교는 단순한 사상의 나열이 아니라 그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실제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또한 이들은 하나님에 대한 인
사회는 변화의 물결이 순식간에 일어나는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의 주인으로 청소년들을 세우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적응이 필요하다. 신앙의 진리를 적합하게 담아내는 변화하는 그릇을 만들어내는 교회의 모습이 필요하다.
셋째는 교회의 교육이 올바로 서기 위해서는 사역자에 대한 투자가 있
청소년기가 되면 타인이나 외계 사물과의 종속적 관계에서 벗어나 점차 감추어져 있던 내면세계에 눈을 뜨기 시작하고, 자아를 찾고 자기를 발견하며, 독립적인 자아형성을 희구한다. 이러한 자아의식의 발달과 독립심으로 말미암아 부모에 대한 신뢰감이나존경심이 줄어들고, 자립적, 독립적 인간관
사회, 인간에 대한 존중, 정의를 제시하였다. 지금부터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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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에릭슨은 태어나서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까
청소년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반사회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 즉 청소년기의 자살은 궁극적인 과업인 자기정체성에 대하 확립의 실패로 인한 현상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둘째, 우리나라의 다소 억압적이고 강박적인 교육제도로 인해 치열한 학업의 문을 통과하기 위한 과열경쟁이 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