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원전 다음으로 오래된 것이기에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또한 교부들의 저술은 초대신자들의 관습을 밝혀주는 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 문헌들 가운데 중요한 것 몇 가지를 소개하면 주후 95년경 로마에서 씌여진 클레멘트(Clement)의 제1서신, 약115년경에 로마여행과 순교기간에 씌인 이그
약과 한계가 있다.
1648년 웨스트팔리아 평화조약이 체결되고 1789년 불란서 혁명이 일어나기까지 북미 유럽은 이성, 자율, 과학이 지배하는 새로운 시대를 맞았다. 웨스트팔리아 평화조약 이전과 같은 대립적인 현상은 눈데 띄게 줄어들었다. 종교적 관용현상 못지않게 웨스트팔리아 평화조약 이후
사상적 성립 배경
1) 중세(Middle Age)란?
중세란 서로마제국이 멸망한 476년(5세기 중엽)부터 동로마제국이 멸망한 1453년(15세 기 중엽)까지 약1000년간의 시대를 지칭하는 말로, 신 중심과 내세 중심의 기독교적 사 상이 크게 지배했던 시기를 말한다. 중세의 명칭과 그것에 따르는 관례적 의미
사상은 덕(德)은 지(知)라는 것이었고, 제자인 플라톤은 이데아론 사상을, 또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철학:아리스토텔레스 사후에서 고대말까지의 철학
사상 역시 반펠라기우스주의 자들은 인정할 수 없었다. 반펠라기우스적 입장을 체계를 세운 사람들 가운데 주요인물로 요한 카씨아누스가 있다. 이들은 펠라기우스 신학에서 파생되어 나온 분파가 아니라 펠라기우스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면서 어거스틴의 신학을 부분적으로 수용했던 자들이다.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