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아퀴나스는 자연의 사실에 직면하여 올바른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이성적인 인간은 신의 존재를 증명할 수 있다고 믿었다 안셀름은, 나는 이해하기 위하여 믿는다는 그의 슬러건 에서 나타났듯이 기독교 신앙에 중심적 진리를 이해하는 선행조건으로 공약과 믿음에 중요성을 강조했다.
기독교의 중심 사상은 ‘이웃에 대한 사랑’이다. 이기적인 것 보다는 이타성을 강조하고 이타적인 행동을 우량한 행동으로 간주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타인의 이익을 생각하는 것이 선한 것이고 자신의 이익을 생각하는 것은 악하다’라는 관념으로까지 나가게 된다. 기독교의 금욕주의는 인간에
기독교교육의 목표요 중심과제이다.
요컨대, 리처즈는 기독교교육의 목표를 그리스도 안에서 성숙의 과정에 둔다.
4. 교육의 내용 범위
리처즈는 교회가 교육계획에 있어서 전인에 초점을 둔 균형잡힌 교육사역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비판하면서, 기독교육이 인지 측면의 지식을 늘리는데 교육
기독교진리에 대한 이해도 달라지기 시작하였다. 이 기간동안에 기독교는 외형적으로 두가지 중요한 전환점을 맞게 되었다. 첫째는 A.D. 70년에 발생한 예루살렘의 멸망이다. 예루살렘의 멸망은 초기 기독교에 두 가지 의의를 제공하여 준다. 하나는 예루살렘 교회를 중심으로 한 기독교의 공동체가 범
기독교의 신학에 바탕을 두기 때문에 일반 철학이 추구하는 진리 탐구와 인식의 문제를 신앙과 결부시켜 생각하였으며, 인간이 지닌 이성 역시 신의 계시 혹은 전능 아래에서 이해하였다.
- 스콜라 철학에서는 신의 존재 문제를 애써 다루었는데, 여기서 스콜라의 철학자들은 이 문제를 단순히 물질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