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민종교” 개념정리
1)어원
루쏘는 시민종교를 신성한 권위로 국가를 통합하는데 도움을 주는 사회적 유대로 보았다.
2)종교사회학
종교 사회학에서는 시민종교를 국가나 정치적 문화의 민속 종교로 본다.
시민종교는 사회나 정치적 단계의 민속종교보다 한 단계 위의 것을 나타낸다.
시민종교(American Civil Religion)'이다. 미국에서는 자유와 평등의 제도화된 가치들이 비교적 현세화된 형태의 유대-기독교 전통에 기초를 두고서 하나의 시민종교를 형성하고 있다. 미국의 시민종교는 기독교와 결합되어 있으면서도 자신의 독자적인 상징체계와 신성한 국경일 및 의식들을 수반하는 것
종교의 내용과 형식은 국가의 권한에 속하는 문제가 아니다.
기독교에는 보편적인 도덕과 윤리는 있지만 이 세상의 삶보다 천국의 삶을 더 좋게 생각하게 하기 때문에 이 논의에 조국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시민의 종교가 필요하다.
헤겔의 시민종교
일종의 믿음, 신념을 통해서 종교적으
시민사회변화
1. 시민사회의 변화와 기회영역의 변화
87년 이전 개신교 장의 정치사회적 태도는 간략화하자면 진보교회와 보수교회의 대립으로 간략화 할 수 있다. 87년 이후 국가성격 변화에 따른 시민사회의 변화는 개신교 장의 변동을 초래했다. 개신교 장은 신학적 노선(교리)에 별 변동이 없는
종교의 관계에 대한 논쟁이 다시 벌어지고 있다. 미국에서는 보수 기독교계의 적극적인 정치 참여가 논란이 되고 있고, 일본에서는 총리의 신사 참배 문제가 재판대에 오르기도 했다. 국내에서도 지난 총선 때 한국 기독교 정당의 창당이 일반 시민뿐 아니라 기독교인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