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의 출현과 더불어 일어난 비평방법사용 이후의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특별히 본고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알레고리적 구약 성서 해석은 비평방법사용 이전의 시기, 초기 기독교인들의 예수에 대한 기독론적인 해석을 위해 시도되었다. 그들은 구약성서 안에서 그리스도의 오심에 대한 유
해석학
1) 유대교 내에는 절대적으로 우세한 한 가지 해석의 방법론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2) 유대교는 한 번도 하나의 통일된 형태로 나타난 적이 없다.
3) 기독교 초창기 시절의 유대교는 다양한 해석 방법을 사용했다.
4) 디아스포라 유대교에서는 상징적 해석이나 알레고리적 해석을 폭넓게
해석과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관계를 강조한 청교도 운동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는 기독교로의 개종에 대한 자전적 설명인 "죄인의 족장에게 넘치는 은혜"와 선과 악 사이의 영적 투쟁에 대한 우화인 "성전"을 포함하여 수많은 다른 작품을 저술했습니다. 그의 지속적인 문학 유산에도 불구하고
독자반응이론은 텍스트의 해석에서 독자의 능동적 역할을 강조한다. 이 이론은 텍스트의 의미를 “완성”하는 것이 독자 또는 독자들의 공동체라는 원리에 기반하고 있다. 독자반응이론은 독자가 수동적 구경꾼이 아닌, 능동적으로 의미에 기여하는 존재임을 강조한다. 독자는 수동적 관찰자
1. 오리겐의 신비주의에 관한 최근의 논의들
현대 오리겐 학자들의 해석의 흐름은 크게 두 부류로 구분할 수 있다. 하르낙(Adolf von Harnack)의 해석에 이어 드 훼이(Eugene de Faye)로 대표되는 오리겐을 기독교 신학자 이전에 그리스 철학자로 간주하려는 경향이다. 또 하나의 흐름은 뵐커(Walther Volker)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