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춤이 변천해온 역사를 알고 그것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파악하고 음미해 볼 수 있다는 것은, 어쩌면 한국인이 태고적 어디에서부터 왔고 어떻게 현재 이곳에 정착해 있는지를 아는 것처럼 어렵고 묘연한 일이다.
한국춤이 세계의 어느 곳에서도 보기 힘들만큼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화구조와 연계
춤을 익히기 위해선 여러 가지 몸을 푸는 준비가 있는데 이런 동작들을 통틀어 Warm-Up이라고 한다. Warm-Up은 춤을 보다 안전하고 쉽게 출 수 있게 간접적이지만 큰 도움을 준다.
스트레칭 또한 춤을 출 때 동작을 더욱 살리는 역할을 한다. 같은 동작을 하더라도 더욱 우아하고 멋있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춤사위가 외래 방식으로는 이해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의 전통음악과 무용 가운데 초등교육현장에 적용시킬 수 있겠다고 생각되는 소재부터 골라 그 장단 리듬의 구조를 파악하고 춤의 기본동작을 활용하여 이를 유기적으로 종합하므로 음악과 무용의 학습 지도에 서로 효율적인 방법
춤은 개인 욕구의 발현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춤의 기원이 생리적 욕구의 분출에 있다는 것이 그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다. 한동안 사회적․종교적․의식적인 목적으로 춤이 이용된 것은 사실이나 춤은 점차 종교적․의식적 껍질을 벗고 개인적 감정 표현의 측면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하였
한국의 자연주의는 일상성의 일탈을 일상화하여 자연 속에 되돌려 놓은 데서 온다. 무기교의 기교, 무계획의 계획, 구수한 멋과 흥의 춤은 일상성의 자연스런 파격이며 그것은 제멋대로의 것이어서 강한 개성의 발휘이다.
삶의 경험과 생활에서 느끼는 감흥과 신명의 집약된 표현이 무용 예술이라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