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
2.사 기
민간에서 운영하는 창가에 소속 된 기생
-조선 시대 기생 계급
1. 일 패
신분상으로 높은 지위
2. 이 패
은근자, 은밀히 매춘
3. 삼 패
최하류 기생, 몸을 파는 술집작부
-일제 시대의 기생
저급한 게이샤 문화와 섞임
일본의 잘못된 통제와 관리
하류 기생들의 창녀화
예술적<상업
사회 속에서 만들어진 것이기에 애써 감추어지고 있는 까닭인지 학계에서의 기생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고 문화로조차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이러한 현실은 기생을 그들의 기능적 특성 중 성적인 부분만을 가지고 바라보고자 하는 이들의 고의적인 몰이해이고, 역사적 연속성의 단절만을 가
이해하지 못하는 문제일 수도 있겠다.
근대성에 대한 비판을 『전염병과 인류의 역사』라는 책을 통해 한다는 것은 참으로 생소해 보였다. 하지만 책에서 말하는 거시기생과 미시기생의 문제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근대에 대한 비판을 다른 각도에서 살펴본 것일 뿐만 아니라, 결국에는 이 두 가지
이해하는 것은 아닐뿐더러 일종의 페미니즘에 대한 반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는 한국에서의 초기 페미니스트들의 성 논의 혹은 여성에 대한 논의에 대한 반감이다. 이들은 여성의 성에 가해지는 물리적, 심리적 폭력, 여성의 육체 대상화나 상품화 등에 집착했다. 이후 1960년대에 등장한 두
사회 형성과 성숙에 대한 경실련의 역할과 업적을 살펴보고, 그들의 활동을 비판하고자 한다. 따라서 우선 시민사회, 시민단체에 대한 이해를 위한 문헌 조사를 실시했고,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경실련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조사했다. 시민사회에 대한 이론적 틀은 역사적으로 많은 변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