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단계]
플립차트를 전체적으로 보며 리더 또는 진행요원은 창출된 아이디어에 대한 토론을 이끌어간다. 각 아이디어들은 제안한 사람이 상세하게 설명하고, 필요하면 몇몇 아이디어는 결합한다. 큰 집단에서는 믿지 못할 정도로 많은 양의 중복된 아이디어들이 있을 것이다. 여기서 주안점은 각 아이
기술적인 면은 각 대안에 대해서 기대효용(기대가치)을 계산하여 이것이 높은 대안을 선택하는 것이다. 위와 같이 개념을 정의했으나 실제로는 정확한 정의는 없다고 한다. 다음은 각 학자들이 말한 의사결정의 정의이다.
*H. A. Simon- “의사결정은 결정하여야 할 목표의 설정,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Ⅰ. 서 론
의사결정은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는 의도이며 달성하고자 하는 의도가 없는 체계는 의사결정 문제를 포함하고 있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의사결정 대상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 대해 알아야 한다. 기업은 어떤 신제품을 개발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인류는 가난에서 해방되었다. 객관주의는 실재론(realism)에 근거하며 실증주의적 인식론을 가지며, 인간성은 결정론적으로 본다. 그리고 법칙정립적 방법론을 신봉하는 것이다. 이에 반해서 주관주의는 명목론(nominalism)에 근거하고 반실증주의이며 주의설을 강조하고, 개체 기술적 방법론을 신봉한다.
1. 집단이란 무엇인가
1) 집단의 정의
인간은 생애의 대부분을 다양한 집단 속에서 보내게 된다. 태어난 직후부터 가족, 학급, 동아리, 회사의 부서, 군대의 분대 등 우리가 접하는 집단은 다양하다. 집단은 서로 관련되어 있는 사람들의 집합으로서 개인들의 단순한 집합이 아니라 그 안에 있는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