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작품개관
<관촌수필>에서 ‘관촌’은 작품의 배경이 된다. 이 작품은 6·25전쟁 직후 충청도의 관촌(冠村)마을을 작품의 배경으로 전쟁과 근대화의 물결에 휩쓸려 해체되어 가는 농촌사회의 세태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
또한 굳이 ‘수필’이라는 명칭을 쓴 것은 작가의 개인적인 의도가 게재
기억, 증언, 그리고 구술은 기존의 공식화된 역사서사와 지배적 역사적 실재가 점유한 공간을 교란시키고 그 경계를 문제시하는 “위법적인 장르(서사양식)”
2. 이야기, 실마리 그리고 상상력
1) 이야기의 기능 : 일반화와 계량적 형식화로 인해 왜곡될 수도 있는 사회의 일정한 측면들이 지닌 진정
기억은 망각과 조작의 가능성 때문에 ‘주관성, 대표성’ 의 문제가 제기
이야기 , 실마리 그리고 상상력
이야기의 기능 : 일반화와 계량적 형식화로 인해 왜곡될 수도 있는 사회의 일정한 측면들이 지닌 진정한 기능을 증명해 보이려는 시도
기억이나 서사에 근거한 역사 서술에서 실증은 이미
기억 속에 거대하게 자리 잡고 있는 공간의 실체가 그의 내면 의식 속에 자리 잡고 있던 것들을 끄집어내어 말하게 하고 있다. 나의 서사는 기억을 지배하는 공간에서의 과거 시간으로의 회귀의 과정으로 보여지고 있다. 유년 시절의 경험에 그가 끊임없이 현실을 지배받는 이유는 그것이 ‘중심적 자
Ⅰ. 서론
네오리얼리즘 운동에서 최고의 시나리오 작가로 꼽히는 세자르 자바티니는 열광적인 마르크시스트였고 최고의 감독으로 꼽히는 비토리오 데시카 감독은 독실한 카톨릭 신자였는데, 이 두 사람이 공동작업을 통하여 변증법적인 종합을 이루면서 그 시대에 빼어난 작품들을 만들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