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근원이 인간성 옹호 즉 휴머니즘에 있음을 드러냈다.
작품 활동의 초기부터 밝혀 온 그의 휴머니즘 중시는 그 후 시대를 달리하면서 제3 휴머니즘(신인간주의)으로 이어지게 되는데, 작가가 신인간주의를 구현하기 위한 의도로 쓴 작품이 바로 『사반의 십자가』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을 기독
소설문학은 전반적으로 우회적인 표현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2) 주제의 다양화
(1) 불안의식의 표출
국민의 계몽을 외치던 시기를 거치면서 지식인들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에 비하여 상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지식인의 수요는 한정되어 있었다. 1930년대는 이러한 극심한 취직난이 결과적
현대 심층 심리학자 융은 토속적이고 민속적인 요소와 신화, 그리고 원시 종교는 그 기원을 ‘개인 무의식’ 아래 있는 ‘집단 무의식’에 두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의 총체적인 표현이며 조각품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보면 샤머니즘에서 말하는 이른바 신령님이란 것도 집단 무의식에 대
문학이 성장했다.
한국 문학은 일제말의 문화 말살의 암흑기를 지나 해방공간의 근대 문화적 양상의 지향성을 보이다가 전쟁의 와중에 휩싸이게 된다. 이광수와 박종화, 염상섭을 비롯한 김동리, 조연현, 조지훈 등의 민족문학을 지향하는 인간중심의 문학과, 이기영, 임화 등을 비롯하여 김남천, 박
소설문학의 특징 ★
① 귀향 의식의 반영 : 해방이 되자 해외 동포들이 귀환하게 되면서 고향을 찾게 되는 의식을 그린 작품으로 당시의 사회 현실을 반영하였다. 김동리의 '혈거 (穴居) 부족', 정비석의 '귀향', 엄홍섭의 '귀향일지' 등
② 식민지의 삶을 극복 : 고통스러웠던 일제 강점기를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