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신소설작품과 작가
1) 이해조
<구미호>- 친일 귀족 집안 첩들의 싸움을 다룬 내용
<강명화실기> 부호의 아들이 기생과 함께 정사한, 당시에 떠들썩했던 실화에서 취재했다.
2) 최찬식 - 신소설의 몰락을 지연시키려함.
<능라도>- 계모의 흉계, 사랑하는 남녀의 이별 등으로 벌
문학 엘리트를 겨냥했었기 때문이다. 최수일. 1920년대 문학과 『開闢』의 위상 成均館大學校 2001, 12쪽
지금까지 김동인이 활동했던 20년대의 시대적 상황과 동인지문학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것을 기반으로 하여 김동인의 「배따라기」를 살펴보게 될 것이다. 본 조의 발표는 20년대의
소설의 발전에 중심적 영향을 미친 작가로 춘원 이광수를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20년대 초기 소설, 혹은 동인지문학의 담당자들은 명목적이든 암묵적이든, ‘반 춘원’이라는 기치 하에서 문학 활동을 시작했기 때문이었다. 朴賢洙.1920년대 초기 소설의 근대성 연구 : 김동인, 염상섭, 나도향, 현진건을
소설을 통하여 근대자연주의 문학의 본격적인 무대에 진출하여 장편소설의 분야도 개척했다. 그런 의미에서 자연주의는 1919년 신문학 운동과 같이 시작되어 해방 후의 문학에서도 그 생명을 연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2. 서구의 자연주의
1) 자연주의의 문학사조로서의 특질
자연주의 - 근대 소설
김동인과 전영택은 순수문예 운동을 전개하면서, 소설가로서의 전문성을 보이게 되면서 근대 소설의 발전에 많은 공헌을 하게 된다.
1920년대의 소설은 이광수를 극복하고자 한 김동인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시기의 소설은 초기의 사실주의적 경향과 카프가 결성된 이후의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