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조선은 고려를 계승하여 사회적으로 퇴폐한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사상적 발판으로 삼으면서 숭문천기사상(崇文賤伎思想)이 예술을 지배하게 되었다. 그러나 일찍이 볼 수 없었던 소박하고 겸손하며 청결한 서민적인 미술이 성하였다.
회화 부분에서 보면 태조 때 도화서가 설치되었는데
Ⅰ. 근대시대 화가 박수근
박수근은 서구의 예술형식을 목적으로서가 아니라 수단으로서 받아들이고 그것을 통해 자신만의 시각을 실현해 간 작가였다. 주어진 환경 속에서 자신을 그 속에 조화시키며 그는 진정한 ‘쟁이’로서의 특징을 잘 보여주어 우리 나라 근대 화가들의 대다수가 엄격한 의미
『정관 김복진』
□ 그는 왜 소년의 세계로 갔을까?
- 그는 식민지 시대의 조각가가 지녀야 할 두 가지 사명이 있다고 생각했다
근대 미술의 도입
식민지 조선인으로서 가져야 할 민족적 전망을 세우는 일
- 소년을 통한 Vision
문예운동으로서의 카프가 해체되고 난 후의 현실적인 대안(代案)
소년을
□ 여성에 대한 죄의식과 첫 느낌
서른 여섯 살이라는 뒤늦은 나이에 장가를 간 김복진에게는 어쩌면 여성에게 죄를 지었다는 잠재의식이 자리 잡고 있었는 지도 모른다. 열네 살 때 결혼해 첫날 밤 소박을 놓은 처녀에 대한 짓눌림의 기억, 스물네 살 때에야 그 형식 틀을 깰 수 있었던 올곧은 청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