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로 형상화하는 데 탁월” 김재홍, 「소월 김정식-민중시의 원형, 민족시의 요람-」,『한국 현대시인연구』, 일지사, 1986, p.29
하다는 말로 정리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김소월의 시를 민요시인으로, 애잔하고 가녀림, 서정적 애수의 시인으로만 평가하기에는 문제가 있다. 김소월시가 보여주는 주
김소월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4연에서는 3연의 내용을 반전시키고 있다. 김소월은 3연에 방황하는 마음이 황송한 심정임을 고백한다. 주위 동료들의 기대감을 충족시켜주지 못했다는 자책감의 표출이다. 하지만 마지막 행에서 온 새벽의 이러한 모습이 소월 자신이 인식한 한국 농촌의 모습임을 보
그들이 중요한 이유- 현대시의 거장들
한국시인협회 한국대표 현대시인 10명으로 빛 날만큼 시문학계열 문단에서 손꼽히는 거장인 네 명의 시 세계를 이해함으로써 한국 현대시의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문학평론가들은 한국 현대시문학을 대표하는 시집으로 김소월의 ‘진달래꽃’을 꼽았
◎김소월 작품의 특성
1920년대 중반 이후 우리의 전통적 정서를 바탕으로 이를 새로운 차원에서 형상화해 낸 시인이 김소월이다. 이들은 당대의 문한청년들 대부분이 유행처럼 달고 다녔던 서구 문화적 경험 세계에 휩쓸리지 않고 이와는 다른 방향에서 시작활동을 펴 나간 결과, 그러한 지향적 면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