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순수 시인 ‘김영랑’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2. 김영랑의 생애
1902년 김영랑은 강진에서 장남으로 출생하였다. 김영랑은 강진 땅에 뿌리를 박고 서정시를 써 낸 ‘강진시파’로, 7년 정도의 유학 기간과 말년의 서울 생활 2년을 제외하면 대부분을 고향강진에서 지
세계, 홍사용의 《봄은 가더이다》(백조 2호) 《나는 왕이로소이다》(백조 3호)와 같은 염세적 감상주의, 이상화의 《나의 침실로》, 박영희의 《꿈의 나라》, 나도향의 《젊은이의 시절》과 같은 동경(憧憬)과 꿈의 세계를 다룬 낭만문학이 꽃피게 되었다. 이 시기는 한국문학사상 하나의 문예사조로서
Ⅰ. 시인 조병화
1. 억조, 해녀, 귀가 커서, 낙엽에 누워 산다, 주점, 인간피고
생활 서정을 폭넓게 담고 있고, 유려하고 부드러운 미감,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서 빚어지는 불협화나 고통을 시적 자아의 내면적 승화를 거쳐 드러낼 때 외로움, 그리움, 서글픔, 불확실한 기다림으로 우세함
2. 하루만
Ⅰ. 20C 문학의 전반적인 흐름
1. 시가 문학
1.1. 개화기~1910년대
이 시기는 전체를 종합하여 볼 때 다양한 모색과 변화의 움직임이 얽힌 시대이며, 조금 구체적으로 나누어 말한다면 대략 다음과 같은 세 유형의 시적 조류가 공존, 갈등하였던 기간이다.
(1) 예전의 시가 문학의 계속 : 시조, 가사,
정지용의 시 세계정지용의 시는 그가 탐구하고자 한 대상에 따라 몇 가지로 구분된다. 바다를 다룬 시, 산을 다룬 시, 고향을 다룬 시, 동심을 다룬 시, 가톨릭의 신앙심을 다룬 시, 문명을 다룬 시가 그것이다. 한 시인이 어떤 대상을 집중적으로 다룬다는 것은 그 대상이 그에게 남다르게 작용하였다